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품

천년초의 효능 및 먹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반응형

천년초란 무엇일까?

 

 천년초는 한국에서 자생하는 손바닥선인장으로써  영하 40도, 영상 50도에서도 견뎌내는 강한 식물입니다.

 

천년초와 백년초의 차이?

 

 흔히 백년초는 많이 들어보셨을 테지만 천년초는 좀 생소하실 텐데요. 백년초는 서양에서 특히 사막에서 생존하는 식물인 만큼 더위에는 강하나 추위에는 약합니다. 하지만 천년초는 영상 기온에서도, 영하에서도 잘 견뎌내는 우리나라 토종식물입니다.

 

천년초의 효능은?

 

1.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위장건강에 좋습니다.

 

 실제로 천년초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48퍼센트를 넘음으로써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미용 및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천년초를 장기 복용 할경우 습관성 위장장애에도 도움을 주니 정기적인 복용은 이롭게 합니다.

 

2. 항산화 작용

 

 천년초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는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고 혈관 자체를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암세포를 제거하는데도 탁월하며 고혈압이나 당뇨,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3. 멸치보다 많은 칼슘 함량

 

 천년초는 남녀노소에도 좋은이유가 바로 이 칼슘 함량 때문입니다. 멸치보다 7배나 많은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성장기의 청소년에게도 굉장히 좋은 식물입니다.

 

4. 노폐물을 배출시켜줍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만큼 우리 내장기관에 굉장히 좋은 역할을 하는데요. 이는 안 좋은 물질은 빨리 몸 밖으로 나가게 도와주고 안 좋은 물질은 땀 및 배변의 활동으로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5. 혈액순환과 체질개선에도 탁월합니다.

 

 천년초는 부작용이 거의 없다할정도로 약재로도 쓰이고 식품으로도 쓰이는 식물입니다. 특히 천년초 뿌리를 우려내어 차로 마시면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및 각종 영양분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손발이 저리거나 몸이 잘 붓는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위와 같은 맥락입니다. 혈액순환이 안되고 몸의 순환이 잘 안되면 어지럽거나 쉽게 피로해지는 증상이 일어나는데요. 이때 천년초를 복용해주면 혈액순환과 위장활동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활력을 찾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7. 호흡기 질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테르페노이드 계통의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는 천년초는 사포닌이 기관지 점막을 강화시키고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사포닌은 홍삼에도 들어가 있기 때문에 비슷한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감기 및 독감 예방에 탁월함을 보입니다.

 

천년초 부작용은 없을까?

 

 부작용은 따로 나타난건 없지만, 역시나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복용할 경우 구토나 설사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천년초는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보통 두가지가 있는데요. 열매로 섭취하거나 생 줄기를 먹으면 됩니다. 생줄기는 그냥 먹으면 써서 못 먹을 수도 있으니 조각내어 바나나와 요구르트와 믹스하여 먹으면 좋습니다. 열매를 먹을 때도 비슷합니다. 물과 함께 잘 갈아서 먹어주면 좋습니다.

 

 

천년초 한줄 정리

 

우리의 건강은 위장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위장활동이 정말 중요한데, 이 위장활동의 촉진을 위해서는 천년초를 꾸준히 복용해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천년초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다음에 또 좋은 컨텐츠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내용이 좋았다면 공감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