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품

유청 단백질 종류(WPC,WPI,WPH)와 부작용, 효능에 대하여

반응형

유청 단백질이란

- 유청단백질은 우유에서 추출한 분말형태의 단백질입니다.

- 우유를 직접 섭취하여 단백질을 제공받을 수 있지만 우유에는 소화가 어려운 유당이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은 우유의 유당을 분해하지 못하기에 복부팽만감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유청단백질은 종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우유와 달리 분말형태로 되어있어 유당이 분해되어 나오기에 우유를 먹고 복통을 느끼는 분도 드실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유청 단백질 효능

- 유청단백질에 다량 함유된 류신은 분지사슬 아미노산 종류 중 하나인데, 이는 운동 후에 근육의 성장과 회복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운동선수나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 다른 단백질에 비해 흡수율이 높은 편이라 근육 유지 혹은 노화로 인한 근육 감소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유기농 유청단백질은 첨가제나 화학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100% 우유에서 추출되는 단백질인 만큼 순수하고 건강에 이롭습니다.

- 유청단백질은 혈압이 높은 사람의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락토 키닌이라고 불리는 생리활성 펩티드 덕분입니다.

- 제 2형 당뇨병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탄수화물 식사 전에 유청단백질을 먹으면 인슐린 생성을 억제해 줄 수 있어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다량의 유청단백질은 반응성 단백질의 혈중농도를 감소시켜주며 이는 체내 염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체내 염증 제거와 함께 염증성 장질환에도 유익한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합니다.

- 유청단백질은 신체의 주요 항산화제 중 하나인 글루타티온의 형성을 촉진하여 신체의 항산화 효과를 키워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 장기간의 고함량 유청단백질 보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 유청단백질은 혈당수치 조절과 함께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쌓이는것을 막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유청 단백질은 누구에게 좋을까?

- 근육운동을 주로 하시는 분

- 나이가 들어 근육유지가 필요하신 분

- 식사 조절이 어려워 포만감이 필요로 하신 분

- 당뇨 예방 차원에서 혈당 조절이 필요하신 분

- 조금 더 건강한 식단을 원하시는 분

- 고단백 보충제가 필요하신 분

- 근육감소와 호르몬의 수치가 바뀌는 갱년기 여성분

 

유청 단백질의 먹는 방법

- 분말로 나오는 유청단백질은 다른 것과 먹기보다 제일 좋은 것은 물에 타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다른 곳에 먹는다면 요구르트에 첨가하거나 유당불내증이 없다면 우유에 먹어도 좋습니다.

- 하루 25~50g 정도가 권장됩니다.

- 단백질은 많이 먹는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운동을 하고 근육 회복에 있어서 필요한 성분이기에 운동을 하지 않았거나 단순히 다이어트용으로 많이 먹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유청 단백질의 부작용

- 한국인은 유당불내증이 없다면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 지나치게 많이 먹을 경우 복부팽만, 위 통증, 위경련, 설사, 메스꺼움, 식욕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유당불내증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적당량의 섭취를 권합니다.

- 우유 알레르기가 있다면 유청단백질도 좋지 않습니다. 똑같이 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의 부종을 일으킵니다.

- 신장기능에 장애가 있다면 유청단백질을 삼가야 합니다. 신장에서 제대로 단백질이 처리되지 않아 몸의 이상반응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의 구입요령

- 유청단백질은 농축 유청단백질(WPC), 분리유청 단백질(WPI) 그리고 가수분해 유청단백질(WPH)로 나눠집니다.

- 농축 유청단백질(WPC)은 평균 단백질 함량이 80%나 되는 고단백 식품입니다. 하지만 유당불내증이 있다면 배탈이 날 수 있기에 유당을 제거한 다른 제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 분리유청 단백질(WPI)은 농축 유청 단백질에서 유당을 제거한 제품입니다. 이는 단백질 순도가 90%나 되며 흡수율도 WPC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유당불내증이 있어도 복통을 일으키지 않으니 괜찮은 제품입니다.

- 가수분해 유청 단백질(WPH)은 단백질 함량이 95% 나 될 정도로 고함량 유청단백질이며, 체내 흡수율도 높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의 한 줄 정리

- 웰빙에 시대에 정말 필요한 성분은 단백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단백질을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대사와 각종 신체 능력이 유지되거나 발전하는데 도움이 되는 만큼 건강을 위해서라도 유청단백질을 구입해 권장하는 식사법에 맞게 드시면 건강한 삶을 사는데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 유청단백질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내용이 좋았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