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과류 자주 드시나요? 견과류 중에서도 마카다미아로 알려진 견과류에 대해서 오늘은 조금 알아보고자 합니다. 어떤 성분이 있고 섭취했을 때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함께 보시죠!
1. 마카다미아란?
- 호주가 원산지인 견과류 입니다.
- 현재는 브라질, 코스타리카, 하와이, 뉴질랜드 등 전 세계 여러 곳에서 자랍니다.
- 마카다미아는 버터 같은 맛과 크림 같은 질감을 가졌습니다.
- 마카다미아는 영양소와 유익한 식물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 소화개선 및 심장 건강 체중 관리 및 혈당 조절 등에 탁월합니다.
2. 마카다미아의 효능
2-1 다양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카다미아는 건강한 지방 및 다양한 미네랄 및 비타민이 있는 견과류입니다. 28g당 들어있는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4 칼로리
- 23g의 지방
- 2g의 단백질
- 4g의 탄수화물
- 1g의 당분
- 3g의 식이섬유
- 1일 섭취량의 58%의 망간
- 1일 섭취량의 22% 티아민
- 1일 섭취량의 11% 구리
- 1일 섭취량의 9% 마그네슘
- 1일 섭취량의 6% 철분
- 1일 섭취량의 5% 비타민 B6
이중에서도 마카다미아는 단일 불포화지방이 풍부하여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추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카다미아는 탄수화물과 당분이 적어 혈당관리를 하는 당뇨환자가 먹어도 괜찮습니다.
2-2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견과류와 마찬가지로 마카다미아 역시 항산화 성분이 가득합니다.
항산화 효과는 세포 손상을 유발하고 당뇨 및 알츠하이머나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일을 하는데요. 이는 우리 몸을 산화시키는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카다미아는 나무에서 나는 견과류 중 가장 높은 플라보노이드 수준을 갖췄습니다. 이 항산화제는 항염효과도 뛰어나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에 콜레스테롤을 더 낮춰주는 비타민 E의 형태인 토코트리에놀 역시 풍부하여 암과 뇌질환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3 심장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마카 타지마는 심장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8~42g의 견과류를 섭취하면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D수치가 최대 10%까지 낮아짐을 확인하였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마카타디아 너트가 들어간 식단에는 미국 심장협회가 권장하는 심장 건강, 저지방 식단만큼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당히 낮췄습니다.
아마도 이는 마카다미아의 불포화 지방산에서 오는 효과가 아닐까 연구자들은 말합니다.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심장 건강과 뇌졸중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겨로 가가 있습니다.
2-4 대사 증후군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사 증후군이랑 당뇨의 위험을 가져다주고 콜레스테롤이 많아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마카다미아는 이러한 대사증후군과 제2형 당뇨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참가자는 6주간 하루에 28~84g의 마카다미아를 식단에 함께 먹게 했고 이는 공복 혈당 수치가 많게는 20% 이상 낮아졌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마카다미아를 먹었을 경우 대사증후군을 줄여줘 연결되는 제2당뇨병에서 벗어나는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꾸준한 견과류 섭취를 요합니다.
2-5 체중 감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마카다미아는 칼로리만 봤을 때에는 아주 살이 찌는 음식일 거라 생각하지만 실제 80% 이상의 지방과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축적되지 않고 에너지원으로 쓰이거나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3주간 71명의 젊은 일본 여성에게 매일 10g의 마카다미아로 만든 버터를 함께 섭취하게 했는데 이들은 각각 0.5~1kg의 체중감량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단일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7 지방 팔미톨레산이 풍부하여 지방이 쌓이는 걸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만큼 마카다미아를 계속해서 먹어줄 경우 체중 감량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2-6 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마카다미아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과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견과류가 그렇듯 마카다미아의 수용성 섬유질은 프리바이오틱이 되어 유익균의 먹이가 되곤 합니다. 이는 장 활동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역할은 장 내 염증을 줄이고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크론 및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질환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습니다.
2-7 그 외 마카다미아의 장점들
-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 마카다미아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토코트리에놀이 있는데 이는 암세포와 싸워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 뇌 건강 증진 효과 : 토코트리에놀의 식물 화합물은 파킨슨 병과 알츠하이머 등 뇌 세포를 보호하는데도 탁월합니다.
- 오래 살게 도와줍니다. : 장수를 할 수 있게 마카다미아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각종 질환의 위험성이 줄어듬으로써 장수할 수 있습니다.
3. 마카다미아의 하루 권장량과 부작용
- 하루 권장량은 10알로 제한합니다.
- 권장량 이상을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하게 됩니다.
- 식 후에 먹으면 복부 팽만이나 가스가 차는 등 장에 안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4. 마카다미아 한 줄 정리
마카다미아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견과류입니다. 하지만 간편한 만큼 권장량보다 많이 먹게 되는데요. 이는 간식처럼 먹기보다 영양제처럼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몸에 좋습니다.
이상 마카다미아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내용이 좋았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포도를 먹으면 좋은 효능 12가지를 알려드립니다. (0) | 2020.08.09 |
---|---|
타우린이란? 타우린이 우리몸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0) | 2020.08.06 |
마테차의 효능 8가지와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0) | 2020.08.04 |
루이보스 티를 마시면 좋은 효능 7가지 효능 (0) | 2020.08.03 |
소고기가 우리에게 주는 9가지 성분과 효능에 대하여 (0) | 2020.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