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FOMO 증후군에서 벗어나는 방법

반응형

FOMO 증후군이란?

 

구글에 [FOMO란?] 을 검색하면 의학채널 비온뒤에 이렇게 나옵니다.

 

"Fear of Missing Out"

 

https://www.aftertherain.kr/commentary/?work=view&idx=20068&cate=1040 출처 의학채널 비온뒤

 쉽게 말해 마케팅으로 쓰이던 기법인데, 놓치거나 제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발생시켜 물건을 사게 만드는 것이다.  그런 경험 있을 것이다. 왠지 이 물건은 지금 안사면 다음에 못살것 같아 구입했던 그런 경험. 나도 그런 경험으로 필요없는 물건을 산적이 많다.

 

 이 FOMO 증후군이 위험한 문제는 단순히 소비에서 오는 것뿐만이 아니다. 인터넷이 발달한 요즘시대에 우리는 어떠한 정보도 놓치지 않으려 순간순간 SNS혹은 다양한 인터넷 매체에 매달리고 있다. 즉, 자신이 해야할 일은 하지 못하고 SNS에 집착하는 경향이다. 이 중독이 굉장히 위험한 사실이다.

 

FOMO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는

 

흥미로운 사건이 현재, 다른 곳에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불안감

 

이며 이는 소셜미디어에서 더 부각되어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왜 FOMO증후군에 빠지는 것일까?

 

우리는 인간이며 사회적인 동물이기에 생존을 위해서는 사회적인 활동을 해야함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그 사회안에 들어가지 못한다면 죽을것 같은 위험에 둘러쌓이는 경험을 하게 되는 거죠. 쉽게 말하면 남들이 아는 정보를 모르면 나는 도태되거나 죽을것 같은 공포감에 휩싸이는 겁니다.

 

인터넷이 보급화 되기 전 세상은 한 정보를 알려면 빠르면 하루 늦게는 1주일 혹은 한달이 걸렸습니다. 그런 사실을 알기에 사람들은 정보가 들어오는 것에 대해 느긋함을 유지했는데, 요즘은 스마트폰 하나면 모든 정보를 알수 있는 시대가 되었기에 느긋함보다는 조급함에 초점이 맞춰있습니다. 즉, 예전에는 하루라는 단위로 인생을 살았다면 지금은 초단위 인생이 된거죠. 1분 1초를 허투루 쓰지 않게 정보에 집착하는 것입니다.

 

FOMO 증후군이 현재 우리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나요?

 

 예전의 우리의 삶은 인터넷으로 통해 알게된 수많은 사람들과의 교류가 아니라 동네에 있는 가까운 몇명과 교류를 했었습니다. 그런만큼 정보라는 것에 큰 의의를 두지 않았죠. 왜냐하면 몇명이 갖고 있는 정보는 팩트에 가깝다라기보다 자신들이 아는 몇몇의 범위에 있는 정보로 국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소셜미디어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지금 일어나는 사회적 하이라이트를 볼 수 있습니다. 빨라진 세상에서 오는 강점이라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이러한 강점 뒤에는 어마어마한 단점이 있으니.. 바로 이러한 증후군으로 인해 집중력을 낭비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첫번째 정보를 과하게 받아들이며 정신건강을 해칩니다.

 

 친구를 만나 얘기를 하다보면 특정 주제에서 하는 얘기보다 다양한 주제의 얘기로 번지게 됩니다. 사회, 정치 문제부터 연예인, 기술 주식, 돈 등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토론하는것은 좋지만 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접해야함으로 우리의 뇌는 처리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건망증이나 집중력 저하등을 야기하게 됩니다.

 

 우리의 뇌는 유기체이기때문에 특정 정보가 들어 온 이후에는 휴식을 취해줘야하며 휴식 이후에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수 있습니다. 24시간 내내 무언가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뇌의 피로도를 상승시키게 됩니다.

 

 특히 쉽게 눈에 들어오는 소셜미디어는 몇장을 봤는지도 모르게 눈에서 휙휙 올라가거나 옆으로 사라집니다. 이때는 뇌의 피로뿐만 아니라 눈과 각종 감각에 대한 피로도도 상승하죠. 감각이 피로해진다는 것은 우리의 컨디션을 저하시키는 것이며 컨디션의 저하는 기분을 나쁘게 하는 악순환을 하게 됩니다.

 

두번째 위축됩니다.

 

 새로운 기술과 환경 분위기는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좋은 정보가 되기도 하며 때로는 위축시키기도 합니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배워야 할것이 아직도 저렇게 많은데 나는 한없이 작아보이게 된다는 것이죠. 목표가 클수록 발을 내딛기 힘듭니다. 정보의 과잉은 이러한 발을 내딛기 힘들게 만듭니다.

 

세번째 두려움을 낳습니다.

 

 FOMO로 인해 사회적으로 떨어진다라고 생각이 드는 순간 우리는 죽음에 가까운 두려움을 갖게 됩니다. 사회적인 활동을 하는 인간이 사회안으로 들어가지 못한다는 것은 끔찍하다고 생각이 들며 그 끔찍함은 실제로 목숨에 위협을 주는 두려움이 됩니다. 두려움은 스트레스를 키우고 스트레스는 불안과 걱정을 더 크게 만들어 무기력하게 만드는 속성이 있습니다.

 

네번째 비교로 인해 자기 혐오로 이어집니다.

 

 FOMO는 소셜미디어의 최고의 모습을 보고 그 모습과 현재 나의 모습을 비교합니다. 실제로 만나지도 않은 사람들을 네모난 사진 한장으로 판단하여 그들이 최고이며 나는 최하의 삶을 살고 있다하죠. 실제로 소셜미디어를 하는 사람과 안하는 사람의 우울증 발생 빈도 차이가 1.5배에서 2배정도 라고 합니다.

 

 절대적인 기준이 없는 인간사회에서 소셜미디어는 점점 기준이 되어가고 있으며 그 기준은 자신의 삶에 잣대가 되어 계속 힘들게 따라다닙니다. 비교를 안할 수 없게 끔 만들어진 속성의 소셜미디어인만큼 비교가 일어나지 않게끔 하기 위해서는 소셜미디어 혹은 정보의 습득에 있어서 어느정도 통제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FOMO 증후군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FOMO증후군 그 자체는 행복을 죽입니다. 비교라는 것은 현재를 살지 못하는 자신을 탓하는 과정이며 자신을 탓하는 것은 기쁨이란 감정을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도둑과도 같습니다. 우리의 삶은 그냥 살아가는 것, 그자체로도 아름다움입니다. 비교라는 것은 있어서도 안되고 있을 필요도 없는 것입니다. 빨리 성공한 사람이 빨리 죽을 수도 있고, 빠른 정보만을 원하다가 자신의 진짜 정보를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인간 세상은 늘 이슈만이 있는 것이 아니며 느림의 미학과 여백의 미학처럼 쉼 안에서도 아름다움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소셜미디어는 가짜라고 생각하세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인간에게는 소셜미디어를 아예 안할수는 없습니다. 차단하고 살 수는 있겠지만 사람들과의 교류가 더이상 오프라인에서만 일어나는게 아님을 감안한다면 소셜미디어를 끊어내 살기는 힘들죠. 그렇기에 소셜미디어와 함께 한다 생각하면 소셜미디어 그 자체는 가짜라고 생각 하십시오. 소셜미디어에 있는 사진이나 영상 혹은 아름다운 그 모든것들은 가짜이며 연출입니다. 그 사진 한장을 올리려고 고민하고 에너지를 쓴 그사람들을 애석하게 생각해보세요. 그렇다면 FOMO증후군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2.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를 표하세요.

 

 정보를 얻지 못해 일어나는 두려움이 FOMO인만큼 우리는 새로운것에 집착합니다. 새로운것이 늘 자신을 쇄신시킨다고 생각하죠. 하지만 그는 잘못 된 생각입니다. 새로운 정보는 자신을 쇄신시키기보다 죽이는데 가까운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가지지 못한것에 집착하기보다 가진것에 감사하며 하루를 살아내야 합니다. 함께 사는 가족, 나를 지켜주는 집, 따뜻한 옷, 분위기 등등 실제로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것은 몇개 되지않기에 지금 가지고 있는것에 감사해보세요. 그렇다면 FOMO 증후군에서 오는 비교에서 자유로워질수 있을 것입니다.

 

3. 자신이 하는것이 진짜 하고 싶었던것인지 물어보세요.

 

 인스타그램에 중독된 사람, 즉 인스타충이라는 사람들은 사진한장을 위해 여행을 가고 사진한장을 위해 비싼 옷을 삽니다. 보여주기 위한 삶에 중독되어 버린 것이죠. 그럴때 다시한번 생각해보세요. 이것이 단순하게 보여주기식을 위한 소비이며 행동이라면 당신은 지금 거짓 인생을 살고 있는 것입니다. 거짓인생을 살아가며 좋아요에 집착하기보다 진짜 인생을 살아가며 가치를 형성해 나가는것이 중요한 때 입니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어떠한 평가를 내든 게의치 않게 반응하세요. 사람들의 반응에 따라 우리는 움직이곤 하는데, 반응이 어떻든 간에 움직일수 있는 사람이 넘어져도 다시 일어날수 있는 의연함을 가질수 있습니다. 아름답지 않아도 좋습니다. 있는 그대로 자신의 삶을 수용하며 살아가 보세요. 분명 FOMO증후군에서 벗어나며 자신의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4. 더 큰 그림을 그려보세요.

 

 고작 사진 한장 올리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의 삶, 각자의 모습에 맞게 살아가고자 하는 본능이 있으며 그 본능은 큰 그림안에서 옵니다. 저로 예로 들면, 저도 글을 쓰고 책을 쓰고 인스타그램, 유튜브등 그 안에서 헤어나오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말하는 숫자가 즉, 저를 표현하는 것이라 생각했거든요. 조회수가 높거나 좋아요가 높으면 나의 평가는 높다고 생각했으며 만약 그게 낮은 날에는 한없이 추락하는 기분을 갖곤 했습니다. 하지만 깨닫게 된것이 바로 이 블로그 입니다. 우연히 블로그 정리를 하다가 예전 글을 읽게 되었는데, 저는 블로그나 유튜브 자체만 생각했을뿐 그 내용을 어떤것을 이어갈지 고민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볼지는 고민하지 마세요. 분명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로 하루를 만들어나가면 다른사람도 인정하며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사색으로 자기 관리를 하세요.

 

 매일 일어나는 일에 집착하기보다 멈춤을 누르고 하루안에서 내 마음이 편해지는 방법을 연구하세요. 따뜻한 차한잔이나 커피를 마셔보고 간단히 5분정도 명상을 하거나 요가를 하고 혹은 카페에 앉아 바깥을 바라보기도 하고 산책을 해보세요. 분명 쉼 안에 여러분이 원하는 것이 숨겨져 있을 것입니다. 

 

6. 소셜미디어에서 부정적인 사람들과의 교류를 끊으세요.

 

 소셜미디어에는 각종 정보가 있습니다. 그중에 유독 부정적이거나 뜨거운 이슈만을 배달하는 친구들이 있을꺼에요. 이런 친구들을 곁에 두면 당신의 영혼을 혼탁하게 만듭니다. 지금 당장 소셜미디어속 부정을 만들어내는 친구와 멀리하세요. 온라인 친구도 실제 친구만큼 영향력이 큽니다. 소셜미디어를 끊어낼 수 없다면 가짜정보나 질 나쁜 정보를 가져다주는 사람들을 멀리하세요.

 

 

마지막

 

FOMO증후군이 생소할 수는 있으나 지금 누군가는 겪고 있는 증상일수도 있어요. 제가 말한 위의 증상에 공감한다거나 혹은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 자체가 FOMO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는 반증이니 만약 그렇다면 제가 말한 방법처럼 해보세요. 삶의 여유와 행복감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우리는 각종 증후군에 시달리기 위해 세상에 태어난 것이 아닙니다. 좋은것을 보고 아름다움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 진짜 우리가 살아가기 위함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