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품

배초향 효능 12가지와 부작용에 대하여

반응형

배초향이란

- 우리나라에서 성숙한 배초향을 곽향이라 하여 약재로 사용하였습니다. 곽향은 한국,일본,타이완,중국등지에서 사용해왔습니다.

- 방아잎이라고도 불리우며 방아잎을 말린것이 곽향이라고 불리웁니다.

- 높이는 40~100cm로 자랍니다.

- 줄기는 곧게 서있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네모집니다.

- 잎은 마주나고 달걀모양이며 길이 5~10cm, 너비 3~7cm입니다.

- 주로 경상남도 지방에서 흔히 사용하는 식물이며 생선탕이나 국, 돼지고기 수육, 돼지국밥등에 넣어서 먹습니다.

- 7~9월에 개화하며 향기가 좋습니다.

- 관상용으로도 쓰이지만 주로 식용, 약재로 쓰입니다.

 

배초향의 효능

  1. 동의보감에서는 따뜻한 성질을 지녔으며 소화기능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15분에서 20분정도 뜨거운 물로 방아잎을 우려서 차처럼 먹으면 심장병과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3. 땀을 나게 하게 기를 잘 통하게 합니다.
  4.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메스꺼움, 구토 잦은 설사등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5. 위염, 대장염에 좋으며 감기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6.  기분을 상쾌하게 바꿔주며 악취를 제거하며 습열을 제거하는데도 좋습니다.
  7. 기침과 가래를 억제해 차로 우려 가글하듯 입에 머금으면 세균 번식을 막아 입냄새 제거와 구강건강에 좋습니다.
  8. 세균 억제작용으로 인해 대장균이나 페렴균, 피부진균에 도움이 됩니다.
  9. 나이아신으로 인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관절염을 완화시키며 뇌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 비타민E와 C의 함유량이 많아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1. 식이 섬유가 많아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체중감량이나 내장건강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12. 칼륨의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의 배출을 유도하여 고혈압 및 몸이 붓는 부종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배초향는 누구에게 좋을까?

- 한국의 맛을 위해 한국적인 허브를 필요로 하시는분

- 잦은 변비나 장의 느린 활동으로 인해 가스가 자주 차는분

- 감기가 자주 걸려 기관지가 좋지 않으신분

- 평소에 몸이 많이 부어 음식 조절이 필요하신 분

- 피부 상태 개선을 원하는 분

- 자연 그대로의 비타민을 원하는 분

- 음식의 비린내를 제거하고 싶은 분

- 입에서 나는 냄새때문에 힘들어 구취제거가 필요하신 분

 

배초향의 먹는 방법

- 생선 국이나 돼지를 우려낸 국에 같이 넣어 먹으면 좋습니다.

- 매운탕이나 추어탕등 민물고기를 이용한 음식에 함께 넣으면 비린맛을 잡고 담백하게 맛을 느끼게 도와줍니다.

- 어린잎을 채취해 녹차처럼 우려마셔도 좋습니다.

- 독특한 향이 나긴 하지만 처음 향에 비해 계속 찾는 매니아가 있다고 합니다.

 

배초향의 부작용

-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거나 근육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 반대로 차갑지만 허약한경우 오래 복용하면 부작용이 일어납니다.

- 위가 허약하여 구역질이 나는 분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허브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경우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배초향의 한줄정리

- 코리안 허브라고 불리울 만큼 한국을 대표하는 허브 풀잎 중 하나입니다. 약재로 쓰였을때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리웠던 만큼 음식에 곁들여 먹으면 큰 효과를 볼수 있으니 건강에 관심이 많은분들에게 한번 추천드립니다.

 

이상 배초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내용이 좋았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