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품

구강 건강에 좋다는 가지꼭지 효능에 대하여

반응형

가지 꼭지 란

- 가지는 4월에서 8월 사이에 나는 고온성 작물로 우리나라 여름에 나는 열매채소입니다.

- 100g당 16칼로리밖에 안 되는 저칼로리입니다.

- 보랏빛 식물답게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 여름철 더위도 식혀주고 열이 발생하는 걸 억제하여 체온 유지에 좋습니다.

-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속 지방을 떨어트려줍니다.

 

가지 꼭지의 효능

- 다량 함유되어있는 안토시아닌으로 인해 혈관 속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여 암 예방과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 가지 꼭지에 함유되어있는 폴리페놀은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로 암 억제가 시금치에 비교해 2배 정도 더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차가운 성질인 가지를 섭취하면 열이 많은 사람에게 해열 효과를 가져다주며 특히 인후염이나 감기 등 열을 올리는 질환 때문에 몸이 뜨거울 경우 해열작용으로 인해 몸이 건강해진다고 합니다.

- 보랏빛의 안토니아신으로 인해 망막의 로돕신을 활성화시켜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순환 장애를 유발하며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데 이 갖꼭지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이 되어 변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혈액 속에 지방이 비정상적으로 많을때 고지혈증이라고 하는데 이를 막아주기 위한 가지꼭지는 혈액 속 지방을 제거하는데 탁월하여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혈액속 지방이 많을 경우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등 각종 병에 노출될 수 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D는 보통 햇볕을 적게 맞았을 때 결핍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가지를 섭취해주면 부족한 비타민D를 채울 수 있습니다.

- 수분함량이 전체의 94%나 되며 노폐물 및 배출 이뇨작용이 뛰어나며 피부톤 개선과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 또한 항염작용으로 인해 구내염이나 치주염 등 체내 각종 염증을 빨리 낫게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 장내 염증을 예방하고 소화력을 증진시켜 잇몸병이나 잇몸 출혈, 잇몸 부종 등 치주질환에 효과적입니다.

 

 

가지 꼭지는 누구에게 좋을까?

- 몸속 지방이 많아 몸이 무거운 분

- 암이 걱정되어 예방이 필요한 분

- 감기나 인후염으로 열이 많은 분

- 체질상 열이 많은 분

- 스트레스가 많아 기름진 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

- 고 탄수화물 식단을 드시는 분

- 잦은 회식과 음주가 많은 분

- 몸의 노폐물을 제거해야 하는 분

- 감기로 몸살기가 있는 분

- 치아가 자주 붓고 입냄새가 심한 분

- 편도가 부어 열이 자주 나시는 분

 

가지 꼭지의 먹는 방법

- 주로 밥반찬으로 먹기도 하며 최근에는 치즈를 이용해 같이 구워주거나 가지 튀김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 가지 꼭지는 차를 우리거나 끓여서 식수로 음용하면 좋습니다.

-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꼭 마시지 않고 양치 후 입에서 가글을 하고 뱉어내도 좋습니다.

 

 

가지 꼭지의 부작용

- 몸의 열을 내려주는 만큼 몸이 냉한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가지 알레르기가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가지 꼭지의 구입요령

- 약재상이나 인터넷에 말린 가지 꼭지 형태로 팔고 있습니다. 이대로 구입하셔도 좋습니다.

 

가지 꼭지의 한 줄 정리

- 가지는 몸통만 먹는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예로부터 가지 꼭지로부터 우리의 선조는 건강예방을 위한 영양소를 섭취하고는 했어요. 그만큼 가지 몸통보다 가지 꼭지에 많은 양의 영양소가 함유되어있기에 각종 염증 예방과 치주질환 방지를 위해 한 번씩 끓여먹으면 어떨까 싶네요.

 

 

 

 이상 가지 꼭지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내용이 좋았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